Se ha denunciado esta presentación.
Utilizamos tu perfil de LinkedIn y tus datos de actividad para personalizar los anuncios y mostrarte publicidad más relevante. Puedes cambiar tus preferencias de publicidad en cualquier momento.

School of community

1.428 visualizaciones

Publicado el

마을 속 학교, 학교시설복합화 사례

일본 사례와 노르웨이 사례 포함

Publicado en: Educación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좋은 회사에서 놀이터 설계를 담당할 직원을 찾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문의를 기다립니다. http://pf.kakao.com/_SxjxdxaC/55448361
       Responder 
    ¿Estás seguro?    No
    Tu mensaje aparecerá aquí

School of community

  1. 1. 미래학교 공간 꾸미기 (마을 속 학교 공간 공유 사례) Play AT 생활기술과 놀이 멋짓 연구소장 김성원 (coffeetalk@naver.com)
  2. 2. 스크울 레볼루션의 저자이자 일본 학교 건축의 거목인 나가사와 사토루 교수는 "학교는 본래 지역의 문화를 전하는 장소이자, 지역에서 사는 법을 가르치는 장소였다." 며 학교에는 세가지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첫째 '아이들의 협력' 둘째, '교사의 협력' 셋째 ‘지역 공동체와 학교의 협력' 미래 학교를 향한 학습공간 혁신의 현장에서 자주 세 종류의 교사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첫째 '친구' 둘째 '교사' 셋째 ‘공간’
  3. 3. 학교시설복합화의 배경 학교시설복합화는 학교의 통폐합 과정에서 학교 시설의 일부와 주민 문화, 체육,복지 시설을 통합하여 이용하는 것은 물론 행정시설 , 심지어 상업시설까지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본의 학교시설 복합화는 1990년대부터 소자화(小子化-인구감소), 복합화, 생예학습, 공공시설 총량 조정에 대응하여 학교 건축에서 지역과 연계성을 강조하며 시작했다. 북미나 유럽에서는 과소 지역사회의 공공 공간에 대한 요구에 대응하며 지역사회와 결속을 높히거나, 도시재생사업과 학교 리모델링 사업을 결합하여 지역 사회의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사회적 교류를 촉진시키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4. 4. 일본의 학교시설복합화 방향 “학교는 지역 아동성장의 장이며, 지역 활동의 무대이기도 합니다. 또한 지역 주민의 평생 학습관이며 고령자의 삶의 보람을 만들어내는 장소가 됩니다.” 학교는 학교교육에 있어 아동청소년들의 ‘학습’, ‘생활’, ‘ 클럽활동’을 지원하고, 지역활동과 연계하여 지역민에 대한 ‘사회교육’, ‘사회체육’ ‘학교지원’, ‘ 자원봉사 활동’, ‘행사’를 수용하는 공간이자, 지역재난 시 ‘피난소’, ‘피난훈련장, 지역거점’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공간으로서 지역사회에 개방하고, 복합화하는 방향으로 개발되고 있다. 일본 교육공간건축연구회
  5. 5. 지역의 재료로 건축한 아사지 소학교-중학교 지역사회와 연계하기 위한 학교공간 변화의 4가지 방향은 다음과 같다. - 지역의 재료를 활용한 학교건축 - 지역의 풍토와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상징으로서 학교건축 - 학교건축, 운영에 있어 지역민의 참여 - 학교시설을 주민시설과 통합 운영 또는 공동 이용 오이타현 분고오노 시 아사지 소학교-중학교(大分県豊後大野市立朝地小学校・中学校) 는 학교건축을 통한 지역 만들기의 상징으로 주목 받고 있다. 학교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나무를 사용하여 목조로 지어졌다. 지역의 목조 문화를 재인식하고 향토에 대한 이해와 애착심을 키우기 위해서다. 아사지 학교처럼 학교를 신축 또는 증축하면서 목조로 짓는 경우가 많은 데 이는 일본 문부성의 적극적인 지원과 정책에 힘 입은 바 크다. 2010년 공공 건축물 등에 있어서 목재의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 」을 제정하여 지원하고 있고, 농림수산성도 「차세대 임업 기반 조성 교부금 」으로 지원하고 있다. 학교의 목조건축은 내진성을 높인 목조 건축기법의 발달, 목구조에서 내화, 방화, 화재 확산 차단 방법이 개발이 배경이 되고 있다.
  6. 6. 생활도로가 가로지르는 학교 – 야마가 초등학교 큐슈 구마모토현 야마가시 시립 야마가 초등학교 (山鹿市立 山鹿小学 校)는 생활도로가 학교를 가로지른다. 이렇게 생활도로가 학교를 가로지르는 사례는 북유럽 학교에서도 자주 목격된다. 학교 건물 사이를 지나는 「배움의 가도」는 지역 주민들에게 개방된 생활 도로로 사용된다. 이곳을 시민들이 자유롭게 통행할 수 있다. 원래 예전부터 야마가 학교는 이런 생활 도로가 학교 사이를 관통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마을 신사가 담 없이 학교와 연결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 도로는 지역 축제를 위한 행렬 공간으로도 사용된다.
  7. 7. 학교 운동장과 시민공원의 통합 – 스기나미 제10 소학교 도쿄 스기나미 제10 소학교는 지역의 시민공원과 학교운동장을 공간적으로 통합했다. 운동장은 공원 숲 속의 일부처럼 보인다. 공원과 학교 운동장 사이에 담은 없다. 학교 수영장은 지역스포츠센터 시민수영장과 통합하여 운영한다. 지역공동체와 학교의 연결성을 높이기 위한 시도 중 하나다.
  8. 8. 학교 식당을 주민과 공유하는 UDS의 오이나타 초등학교 호텔, 카페 등 상업시설 개발로 유명한 UDS 대표 나카가와는 급변하는 시대에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마을만들기 사업과 연계해서 '학교 만들기' 사업에도 뛰어들었다. UDS가 나가노현 사쿠호쵸의 폐교를 리모델링해서 새롭게 일본 최초의 네델란드형 대안학교인 예나플랜학교를 설립했다. "학교 법인 시게루 오이나타( 大日向)초등학교」이다. UDS는 이 학교급식 식당인 오이나타('大日向) 식당 운영을 마을 사람들에게 맡겼다. 이 식당은 학생뿐 아니라 마을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다.
  9. 9. 지역교류센터 통합 사례 – 가와사키 시 히루히노 소-중학교 * 가와사키시 구로카와 지역 신설 하루히노 초-중학교 川崎市黒川地区 はるひ野 小中学校 [지역 교류 센터] 이 학교는 지역시설 복합화 학교로, 지역민을 위한 활동공간과 평생학습시설을 통합했다. . 다목적 홀, 커뮤니티 살롱, 주방과 식당, 회의실과 와쿠와쿠 플라자가 학교 내에 있다. 와쿠와쿠 플라자는 ‘소학교 시설을 활용한 아동 건전육성사업' 장소로 실내 체육시설과 놀이터가 있다. 또한 이곳의 식당은 학생 및 지역민교류센터의 식당으로도 운영된다. 이 식당에서는 중학생들이 함께 식사한다. 다목적홀은 음악실 또는 강당으로도 사용된다. 이러한 시설들은 민간투자로 개발되어 민간이 임대하여 운영한다. 초중 통합 교무실(교무 센터)은 교문 안뜰 운동장이 내려다보이는 B 동 1 층에 배치하고, A 동 1 층에는 지역교류센터, 와쿠와쿠 프라자가 배치되어 있다. A동 상부층에는 체육관과 수영장이 있다. 실내 체육시설은 B동에도 조성했는데, 초 중학교 공통으로 사용하고, 일반인에게도 개방한다. ※ 출처 : 일본 PFI 협회 HP, PFI 정보 가와사키시 HP 초중고 일관 교육에 적합한 학교 시설의 본연의 자세에 대해 (학교 시설의 본연의 자세에 관한 조사 연구 협력자 회의, H27.7)
  10. 10. 특별교실을 개방하는 사이타마현 시키 소학교 * 사이타마현 시키시립 시키 소학교 志木市立志木小学校 (埼玉県志木市) - 초등학교, 공민관, 도서관 시설복합화, 특별교실의 개방 시키 소학교는 이미 있던 남쪽 건물을 내진 보강하며 대규모 개보수했다. 이 학교의 특별 교실(음악실 · 과학실 · 조리 실습실 · 가정과 교실 등)을 야간 · 휴일에 일반 시민에게 개방하고 있다. 평생 학습동(공민관 · 도서관)에는 어린이 방 · 연수실 · 다목적실 · 화실 · 홀 · 공예실 · 도예실이 있다. 이곳에서 아동, 청년, 노인층까지 다세대를 대상으로 강좌를 개최한다. 이 학교의 도서관은 별도의 관장과 직원을 두고 있다. 학교 · 도서관을 연계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데, 성인과 아동의 접촉 시 안전을 위해 하드웨어(CCTV) 요소와 소프트웨어 (위기 관리 매뉴얼)를 조합해서 유연한 방범조치를 취하고 있다. 복합학교시설은 피난처와 동시에 재해대책본부로 이용한다. 이곳에는 재해 장비의 저장소와 위성 중계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방재 기능을 높이기 위해 태양광 축전장치도 설치되어 있다.
  11. 11. 상업시설도 통합한 교토 오이케시립중학교 교토 오이케시립 소-중학교(京都御池小中学校)의 사례는 상상 이상이다. 학교시설복합화는 단지 교육부처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소멸, 압축도시 전략에 기반해서 내각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고, 학교시설복합화시설정비과라는 부서도 따로 두고 있다. <학교와 통합된 복합시설> ① 보육원 / ② 노인 복지 시설 (데이 케어 센터) / ③ 교육 센터 (일종의 문화센터) / ④ 상업 시설 ⑤ 방재 비축 창고 /⑥ 빌딩 관리 회사 <시설복합 배치의 원칙> - 각 시설은 출입구 · 동선을 명확하게 나누어 배치 / 보육원과 노인복지시설은 운동장에 접해서 배치 (아동 · 학생의 체육 수업이나 동아리 활동 등의 모습을 가까이서 볼 수 있다. ) - 상업 시설은 도로변에 접해 배치.(인도 레스토랑의 야외 테라스 석을 마련하는 등, 거리 활성화) <시설 복합화의 이점> - 기존 방식에 비해 시설 정비 · 유지 관리 비용이 30 % 감축. - 설계에서 유지 관리까지 일괄 발주에 의한 효율적인 사업 실시. - 복합 시설의 24 시간 관리 체제 · 정기적 모니터링을 포함 - 안심 효율적인 유지 관리. - 세대 간 교류와 활기의 창출 초중고 일관 교육의 실현. - 지역의 농도 높은 활성 공간 조성 * 도전 과제로는 ① PFI 방식의 도입 과제 (공공 계약 조례). ② 지역 주민 · 학부모와의 합의 형성.
  12. 12. 지역재생 프로젝트로 재생한 니 키롱보르 학교 노르웨이 베르겐 니 키롱보르(Ny Krohnborg) 학교, 유치원, 초등학교 증개축, 신축 2012 년 안 전 하 고 , 매 력 적 인 사 회 적 활 동 공 간 이 없 던 빈 곤 한 러 브 샥 시 든 (Løvstakksiden)의 1924년 지어진 오래된 낡은 학교를 새롭게 개조했다. 학교 주변 지역은 주민 교류가 적고, 주민의 자존감이 매우 낮은 곳이었다. 이러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낡고 오래된 학교를 재생하고, 주민을 위한 스포츠 문화센터를 신축해서 기존 학교와 통합했다. 기존 학교는 두 거리 사이에 좁은 경사면에 있었는데, 운동장의 일부를 파내고 이곳에 국제규격을 갖춘 체육관과 무대가 있는 공연장, 음악 시설, 카페가 있는스포츠문화센터를 신축했다. 유리 외관이 화려한 새 건물 1 층에는 매점과 미디어 도서관, 강당, 대형 공연장과 소모임실, 대형 스포츠 시설이 있다.이와 같이 지역 주민들을 위한 공간은 학교 운동장 경사면 아랫 길과 연결되고, 학교와 관련된 상부 공간은 길 위 운동장으로 이어진다. 중간 층인 2층에는 체육관과 기술실이 있다. 건물은 전체적으로 예술적인 화려한 색상으로 도색하고 형태도 현대적으로 만들었다. 스포츠센터는 운동장 지하에 조성되었는데 낮 시간에서는 유치원과 학생들이 사용하고, 방과 후에는 일반 주민에게 공개한다. 학교 운동장은 스포츠센터 옥상을 이용해서 조성했다. 작은 원형극장도 운동장에 새로 들어섰다. 이 원형 극장도 지역 주민들이 행사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