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 ha denunciado esta presentación.
Utilizamos tu perfil de LinkedIn y tus datos de actividad para personalizar los anuncios y mostrarte publicidad más relevante. Puedes cambiar tus preferencias de publicidad en cualquier momento.

과거와 현재, 세계의 미장 기법들

474 visualizaciones

Publicado el

과거와 현재, 세계의 주요 미장 기법들을 간단하게 소개한다.

Publicado en: Tecnología
  • Sé el primero en comentar

  • Sé el primero en recomendar esto

과거와 현재, 세계의 미장 기법들

  1. 1. 과거와 현재, 세계의 미장 기법크리킨디 미장공방 마스터, Play AT-생활기술과 놀이멋짓연구소. 김성원 coffeetalk@naver.com
  2. 2. 泥匠, 土役 → 美匠 Stucco, Render VS Plaster VS Mortar 용어는 기술을 함축한다.
  3. 3. 흙미장 석회 미장 강화 미장 석회, 물, 섬유, 풀, 골재(모래) 흙, 물, 모래, 섬유, 풀 흙, 석회, 모래, 섬유, 물 흙, 물, 모래, 섬유 석고 미장 석고, 물, 풀, (골재) 방수 미장 석고 석회 혼합 미장 광택 미장 모조 석조 자연 미장의 구분
  4. 4. 흙 흙은 단일한 물질이 아니며, 지역마다, 흙마다 특성이 다르다. 또한 색상도 다르다. 벤토나이트 계열의 흙은 물과 혼합 후 양생되면서 수축하지 않고 오히려 팽창하기도 한다. 황토, 백토, 흑토, 녹토...이렇게 색상이 있는 색토들은 미장에 색상을 더하는 토성안료로도 사용된다.
  5. 5. 토성안료 등 천연안료를 혼합한 자연미장은 색상 구현이 일관되지 않고, 다중적인 톤이 특징이다. 또한 작업과정에서 기대치 않았던 우연적 색상이 발현되므로 쉽게 질리지 않고 자연스럽다.
  6. 6. 골재(모래) 골재 또는 충진재는 미장면의 구조성을 높여주고 균열을 줄인다. 미장벽면의 다양한 질감과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모래 이외에도 다양한 광물 골재나 가루, 유리 가루가 사용된다. 실리카 모래는 입도(입자의 크기)별로 판매되는 데 미장 두께에 큰 영향을 끼친다. 소금기가 많은 바다 모래는 세척 후 사용해야 한다.
  7. 7. 골재(모래) 거친 모래는 벽면을 견고하게 하고, 입자가 작은 모래는 마감 미장에 주로 사용된다. 또한 어떤 골재를 사용하느냐는 미장면의 질감에 영향을 끼친다. 플로팅 기법이나 대시 기법을 활용해서 골재 텍스쳐를 미장면에 드러낼 수 있다.
  8. 8. 섬유재 전통 미장 또는 천연 미장에서는 다양한 식물성 섬유와 동물성 섬유를 첨가한다. 이러한 섬유는 미장의 균열을 줄이고, 미장면의 유연성을 더하고, 고유한 텍스쳐를 갖게 한다. 현대 미장재는 친수성 화학섬유 Nicon Fibers나 미리 가공된 목질계 섬유재를 사용한다.
  9. 9. 풀(접착제) 흙 미장이나 흙 페인팅, 석회미장의 점성과 보수성(수분을 보호해 너무 빨리 마르지 않게 하여 균열 발생 가능성을 줄여준다.), 작업성을 높이고, 미장면을 매끄럽게 만들기 위해 풀을 섞을 필요가 있다. 한국, 일본, 독일, 영국 등 전세계 미장반죽에 풀을 섞는 사례는 아주 일반적이다. 미장에 자주 사용되는 풀은 찹쌀 풀, 해초풀, 밀가루풀, 전분변성풀, 카제인 풀, 느릅나무풀, 셀룰로우즈 풀, 선인장 풀 등이다. 현대 미장재들은 주로 화학합성 접착재를 사용한다.
  10. 10. 석회 석회석 --> 생석회(Quick Lime) → 소석회 → 석회 반죽 (Lime Putty) → 석회석 생석회, 소석회, 수경성 석회, 농업용 석회, 폐화 석회, 소금구이 석회 ....
  11. 11. 미장을 바를 바탕 벽면 처리가 중요하다.
  12. 12. 바탕면 처리 바탕면의 재질에 따라 화학적 접착력 이상으로 물리적 요철이 중요하다. 갈대, 왕골, 욋대, 메탈라스, 나이콘 라스, 널외, 쐐기, 스크래치, 미장 보드....
  13. 13. 미장의 단계 미장작업은 초벌, 재벌, 마감까지 최소 3단계 겹 미장한다. 다만 바탕면에 따라 1~2회. 마감으로 갈수록 흙, 모래, 석회 입자는 더 작고 고와야하며, 섬유재는 더 가늘고 짧아야 한다. 즉 채에 쳐서 사용해야 한다
  14. 14. 세계의 미장
  15. 15. 가끼오도시 <가끼오도시(掻き落とし, 긁은 흙씨멘트 미장> 모래를 혼합한 미장 반죽이나 규조토를 혼합한 미장의 표면을 브러쉬 나 흙손으로 긁어서 자연스런 질감이 느껴지도록 한 미장법이다. 혼합한 골재의 종류나 배합에 따라 다양한 표면 질감을 만들어 낼 수있다. 고급 주택의 외벽에 많이 채택되고 있다. 혼합한 골재의 입도가 작으면 표면을 브러시로 긁는 정도에 따라 촉촉하거나 싹둑한 질감 등 미묘한 감촉의 변화를 줄 수 있다. - 1mm 채에 친 백 시멘트 400g  - 1mm 채에 친 석회 200g  - 4.5mm 채에 친 모래 1.2kg - 흙 느낌이 나도록 흙 200g - 노란 염료 2g - 붉은 염료 0.3g - 메틸셀룰로즈 0.5g  - 물 4kg/m2.
  16. 16. 독일벽 (Dash 기법) 미리 바탕 미장을 하고 살짝 물이 빠진 후에 솔, 빗자루 등으로 미장 반죽을 뿌려서 거치 굴곡을 갖는 미장면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강도가 높고, 기존 벽의 보수에 유리하다. 시멘트 흙, 석회 등 다양한 미장재를 활용할 수 있으며 반죽의 묽기, 포함하는 재료의 입도, 뿌리는 힘의 세기를 조정해서 다양하게 한 표현할 수 있는 대표적 근대 미장법 현대에 와서는 분무기 사용
  17. 17. 다양한 미장 텍스쳐 띄우기(Floating) 튀기기, 뿌리기 (Dash) 누르기 (Knockdown, Lace & Skip) 빗질 (Brushing, Combing) 물자국 남기기 (Popcorn) 모래 끌기 (Rock & Roll)
  18. 18. 다양한 미장 텍스쳐
  19. 19. 노리 츠치시야게(糊土仕上げ) 해초풀로 점성을 강화시킨 흙미장 마감법이다. 홍조류 해초의 일종인 진두발과 애기풀 가사리와 은행나무잎을 함께 푹푹 끓여 풀을 만들고 건데기를 걷어낸 진득한 풀을 다시 건조시켜 가루풀을 만든다. 은행나무 잎 끊인 물은 항균성을 높이기 위해 넣는다. - 색이 밝고 아주 고운 먼지 같은 흙, 깨끗한 색상의 아주 곱고 가는 볏짚, 밝은 색의 아주 고운 모래 - 해초풀 분말(홍조류 해초(진두발), 은행나무잎,애기풀가사리)을 물과 섞어 진득하게 푹푹 끓여 물풀을 만들어 사용한다. 은행나무잎을 함께 끓여 항균성을 높인다.
  20. 20. 질질끌기 (히끼쭈리 引き摺り)
  21. 21. 카다드 : 예멘의 방수 석회 미장 카다드는 석회, 석회암 조각과 화산재나 구운 흙 벽돌가루, 도자기 가루 등 포졸란 재료를 사용한다. 석회 미장 후 석회수를 수 차례 바른다. 다시 암소의 기름을 발라 내수성을 높인 미장법이 카다드다.
  22. 22. 볏짚발효 석회 미장 : 도사 시꾸이(土佐漆喰), 류큐 시꾸이(琉球漆喰) 볏짚과 석회를 발효시켜 숙성시키면 리그닌, 셀룰로우즈, 규사가 침출되어 접착성이 높고, 비에 강해진다.
  23. 23. 코시오페스토 : 이태리의 수경성 석회 미장 석회와 붉은 화산토나 구운 벽돌 등 포졸란 재료를 혼합해서 높은 강도와 내수성, 방수성을 갖도록 한 석회미장
  24. 24. 나무 재 천연 시멘트 나무 재와 흙, 물을 혼합하면 천연 시멘트를 만들 수 있다. 즉 양잿물과 흙이 반응하여 지오폴리머(geopolymer cement)가 만들어진다. 포틀랜드 시멘트에 비해 제작과정에서 내재 에너지가 거의 들지 않는다. 수산화나트륨의 장기적 침출로 실내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참고로 로만시멘트는 화산토와 흙의 석회의 혼합으로 만들어졌다.
  25. 25. 광택 압력 미장법, 오츠미가끼 (大津磨き) 1mm 정도의 촘촘한 채에 석회와 색토( 색이 있는 흙)를 걸러서 마 섬유 또는 종이 섬유, 산화철 등 안료와 혼합하여 바르는 미장으로 색이 곱고 광택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광택 압력 미장법인 오츠는 총 4 번에 걸쳐 시공한다.  미장을 할 때는 물기를 천으로 닦어 내며 마지막에는 섬세한 흙손으로 압력을 주며 문질러 광택을 낸다. 굉장히 비용이 높은 고급 미장법이다.
  26. 26. 오츠 미가끼 샘플
  27. 27. 구로 시꾸이 (黒漆喰) 구로 시꾸이 (黒漆喰)는 석회, 해초풀 섞어 만든 기본 석회 반죽에 소나무 그을음과 아교로 만든 먹물(송연)을 혼합해서 바르는 미장법이다. 누르면서 바르고 흙손으로 계속 습기를 닦아가며 연마하면 거울과 같이 빛이 반사되고 광택이 나는 데, 탈색이 되면서 고풍스럽고 검은 칠기 같은 느낌으로 바뀐다. 연마하는 과정에서 고운 운모 가루를 묻혀가며 광택을 내기도 한다.
  28. 28. 타데락트(Tadelakt) 모로코 전통 광택방수 석회 미장법으로 거칠게 구운 석회에 안료를 섞어 미장한 후, 강알카리성 석회수와 올리브 비누액을 바르고 자갈로 문질러 광택이 나게 만든다. 이태리 마모리노(Marmorino), 베네치안 광택미장 등에 영향을 끼쳤다.
  29. 29. Marmorino/ Venetian 타데락트로부터 영향을 받아 이태리에서 발전한 광택 마감 석회 미장법이다. 석회, 대리석가루, 아마인유 왁스, 안료를 사용한다. 반복 연마하여 광택을 낸다. 높은 광택과 발수성이 특징
  30. 30. 스칼리올라 (Scagliola) 스칼리올라는 전통적으로 설화석고와 아교, 천연안료, 물을 혼합한 반죽으로 단단한 대리석, 청금석, 공작석과 같은 다양한 인조 석재를 만들 수 있는 기법이다. 다양한 색상의 반죽을 만들어 뒤섞어 대리석 문양을 내거나, 돌의 정맥을 표현하거나, 기존 재료를 파낸 틈에 채워 넣어 무늬를 표현하는 상감(inlay)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부유한 메디치(Medici) 집안이 피렌체를 지배할 동안 토스카나(Tuscany) 지방에서 값 비싼 대리석이나 보석 상감 기법을 대체한 기술이었다.
  31. 31. 스칼리올라 상감 기법으로 만든 모조 돌 탁자. 스칼리올라는 벽체 미장 뿐 아니라 가구의 상감 기법으로도 널리 활용되었다. 최근에는 맞춤형 치장 타일이나 석판을 만들때에도 사용된다.
  32. 32. 쯔그라삐또(Sgraffito)
  33. 33. 즈그라삐또 Sgraffito(Graffito)는 이태리어로 '긁어내다. 낙서하다'란 뜻이 포함되어 있다. 이슬람에서 동로마로 전파된 이 기법은 14 이후 이태리에서 유행했다. 14세기 이태리에서는 벽돌 집이 유행했는 데, 흙집에 살던 사람들은 즈그라삐또 기법으로 벽돌 문양을 새겨서 마치 비싼 벽돌집처럼 꾸몄다. 16 세기에 이 기법은 르네상스 시대 주요 건축업자들에 의해 독일로 전해졌 다. 독일에서는 벽을 이용한 옥외 선전물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었다. 즈그라삐또는 색상이 다른 석회 미장을 여러 겹 바른 후 조각도로 긁어서 밑에 있는 다른 색의 미장을 드러내는 방법으로 벽화나 패턴을 새긴다. 각 층의 미장면은 서로 대비되는 색상을 주로 사용하고, 미장 반죽에는 대개 섬유재를 넣지 않는다.
  34. 34. Pension Paseka Litomysl의 Sgraffito
  35. 35. 색체 영역 분할 미장 벽화 남미에서 지역 주민들과 함께 폐허가 된 건물의 복원작업에 적용 미장기술, 커뮤니티 예술활동을 결합한 워크숍
  36. 36. 스텐실 기법
  37. 37. 스탬핑 기법
  38. 38. 코테에 ( こてえ,鏝絵)
  39. 39. 코테에는 일본 전통의 석회 미장 부조 기법이다. 에도시대 부터 발달되었고, 메이지시대 영국 장식 석회 미장의 영향을 받아 더욱 발전하였다. 일본과 조선의 근대건축의 천정, 개구부, 처마 장식에 적용.
  40. 40. 18세기 중반 로코코 형식의 천정 장식과 벽 치장에 자주 이용된 재료는 스타코 듀로(Stucco duro)였다. 이 석회 미장에는 석회를 강화시키는 벽돌가루와, 대리석 가루가 들어갔다. 정교한 로코코 천장 장식의 꼬임과 회전, 복잡한 곡선과 얽힌 모양은 대리석 가루가루를 첨가하지 않으면 구현하기 어려웠다. 대리석을 구하기 어려웠던 영국의 장인들은 황마나 동물 털 등 섬유재를 혼합한 섬유 석회미장을 장식 구현에 사용했다. 대개 천정 장식 미장에는 석회와 석고가 혼용되었다. 영국식 장식석회 미장, 스타코 듀로 (Stucco Duro)
  41. 41. 슈헤이 하사도, 18 세부터 아버지로부터 미장 장인 훈련을 받았다. 30대 중반이었던 1983년 기능올림픽전국대회 미장부문에서 우승. 전통 미장법에서 벗어나 예술적이고 실험적 미장 시도 현재 일본 미장계에서 국보급으로 인정 받고 있음.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회화적 미장이 특징
  42. 42.  쿠스미 나오키, 3대째 장인  3살부터 미장을 배우기 시작  이태리 가우디 건축을 보고 미장장인으로 살아가기로 결심.  23세에 자신의 미장 회사 설립  독일, 프랑스, 싱가포르 등 진출  조소적, 미장이 특징
  43. 43. 근대 건축물들은 대개 졸대 널외 바탕에 석회 미장으로 시공되었다. 후대에는 시멘트 미장도 활용 되었다. 이때 섬유재로는 주로 소나 말의 털, 염소 털을 탈색하여 사용하였다. 내벽의 경우 석회미장 바탕 위에 벽지를 바르는 경우도 많았다. 근대 널외 바탕 석회미장
  44. 44. 최근에는 나무 널외를 대체하여 메탈 립라스(Riblath), 즉 미장용 갈비망을 사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