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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Media
 마케팅 전략
  마켓캐스트 대표 김형택
   (trend@webpro.co.kr)
1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특징
소셜 미디어 마케팅(Social Media Marketing)

개방화되고 서로 연결돼 있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고객 접
점을 기반으로 관심사 및 정보공유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
악하는 한편,

고객과 열려 있는 대화로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일련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개인과의 관계를 기반으로 고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대화하는




 Pull 커뮤니케이션
연결된 네트워킹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계를 확장해 나가는




확산 커뮤니케이션
2   소셜 미디어 마케팅 사례
기업의 트위터 활용
Following 요청형   RT 요청형    속보,중계형




사진,사연응모형         메이븐관리형   옴브즈맨형




                기업 트위터 이벤트 활용
Ford 2011 Explorer Reveal



페이스북 활용 브랜드 마케팅
Dell IdeaStorm



고객의 아이디어를 서브스에 반영
GAP 로고



GAP의 로고 디자인 피드백
Westfield Valley Fair   Toy Story




매장 방문 및 상품 판매연계 활용
Parature
                KOHL'S




           고객센터 및 기부 활용
EsteeLauder Your Profile   KARACHI MediaXpress Studio




프로필 메이크업 및 사진을 찍어드립니다.
Nestle “Greenpeace Paml oil”



페이스북 위기관리가 필요
Gmarket “후원SNS”



아름 다운 마음이 모여 기적을 만듭니다.
Source: 소셜미디어 이슈대응 사례, 강함수
                    미도리의 온라인 브랜딩 블로그


빠르고, 솔직하게 핵심을 이야기하고
Mountain Dew “Dewmocracy”



마운티뷰 민주주의
-4,911% traffic increase from April to May

   - 144,843 video views with 162 comment

   - 1,500 tweets

   - 120 blog posts in one month

   - Tweets from Guy Kawasaki,
     Kevin Rose, and Jason Calacanis

   - 7 national TV mentions




                        Grasshoppers



메뚜기 초콜렛 드셔보세요
http://www.facebook.com/Starbucks       http://twitter.com/Starbucks    http://www.youtube.com/user/Starbucks




                                    http://mystarbucksidea.force.com/

                                                                                 http://www.flickr.com/groups/
                                                                                   starbuckscoffeecompany/




                                                                                                       /
                            Starbucks의 Social Media 전략
                                                                                  http://foursquare.com
고객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니즈 파악
고객과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고객 관계 구축을 통한 브랜드 강화
Starbucks Barista badge




고객 접점을 기반한 매장방문 촉진
3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기획
고객과의 대화, 관계, 참여에
초점을 맞춰 Social 마케팅 전략수립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것은
기업의 전략 및 고객에 대한 이해가
        최우선
Feed Back



                         고객접점    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
 목적 및        소셜 미디                                             측정 및
                         및 마케팅    운영 방법          커뮤케이션
방향성 수립       어자원파악                                             효과분석
                         채널 구축     설정             최적화

 얻고자 하는   기존의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의 성격      관계형성 및     고객커뮤니케이션 측정을
정확한 가치를   자원에 관한 분석이   및 고객관계 구축형성    대화중심의      및 고객반응 유도를 통한 마케팅
 명확히 설정       선행       특성 파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위한 Social Media 전략 효과분석
                       채널 구축          과 운영지침설계   커뮤니케이션최적화
1
    기업이 얻고자 하는
    목적과 방향성 수립
고객소통과 정보공유
 수단으로 활용




      Source:기업 소셜 미디어 운영 현황 조사 . 2010.07
기업 및 제품홍보
브랜드인지도강화
고객서비스채널
이벤트 및 프로모션
고객관계형성
고객협력채널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Engagement!!
고객가치
극대화    Dell 2.0
고객커뮤니케이션
   강화
2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기존의
     소셜미디어 자원파악 선행
소셜미디어 자원은 기존 회사가 운영하는 회사 홈페이지 뿐만 아
니라 자사 직원의 소셜미디어 활용, 외부 브랜드 커뮤니티 및 개
설 까페, 상품의 리뷰페이지, 개설 블로그 및 관계구축 현황까지
면밀하게 분석
사이트   가입
 구분        채널                    주요구성   주요메뉴   운영구성   관계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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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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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y 와 커뮤니케이션 방식
                    커뮤니케이션메이커
3
    소셜 미디어 성격 및 고객관계구축
       형성의 특성을 파악하여
        마케팅 채널을 구축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특징 분석
채널               주요 특징                  주요 활용                마케팅Tool
       구독중심의 정보채널
                                   기업소식 및 상품소개             RSS
       다양한 디지털 컨덴츠 기록
                                   관련 정보 제공                덧글
       검색친화적인 환경
40%                                기업 및 제품 스토리 입소문         위젯
       확장이 용이해 소셜 Base Camp로 활용

       대화중심의 고객커뮤니케이션 채널          기업소식 및 상품소개
       Follwer 관계를 통한 고객 관리       관련 정보 제공                Following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빠른          고객문의 대응                 RT
       대화 중심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이벤트 진행                  Out Link
        다양한 이벤트 진행 가능              고객대화 채널 활용
 50%
       페이지를 통한 고객관계 형성 채널
                                   기업소식 및 상품소개             Fan
       친구맺기를 통한 관계형성
                                   기업 및 제품 브랜드 구축          Page
       대화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이벤트 진행                  Like
       다양한 App 이용 활용 가능
                                    고객대화 채널 활용             Application
       회원 및 타서비스 연동 활용
 30%    고객참여 중심 활용
                                                            Subscribe
       동영상 중심의 미디어 채널             기업소식 및 상품소개             Source
        펌을 통한 공유 진행               광고 및 UCC 제공             Link
 20%                               입소문 채널 활용               덧글

                                                Source: marketcast
Source: Corporate Social Media Study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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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s role, positioning, & purp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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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커뮤니케이션 방법 및
    관리 운영방법 설정
소셜미디어는 관계를 형성하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친근하고 대화하는 형태의 커뮤니
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함
1.먼저리서치 및 경청하라

2.대화 및 소통을 통한 관계를 형성하라.

3. 친숙하고 사람냄새 나도록 하라.

4. 고객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라.

5. 대화, 전달, 지원 등의 커뮤니케이션 구성을 명확히 하라

6. 덧글, RT 를 적절히 활용하라.

7. 하루에 3~5개 이내로 포스팅 하라.

8.포스팅시 문장 구성, 어투, 맞춤법, 오자탈자 등을 점검하라

9. 브랜드와 연관된 키워드를 제공하라.

10. 고객들이 참여하고 공유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라

11. 다른 소셜 미디어와 연동하라.

12. 고객이 공유하기 쉽도록 구성하라.
 이슈/시기성

 최고/최대

 추천(명소,맛있는,음악등)

 하는방법~~/~~(몇)가지 / 비법

 추억/감성자극

 신기/엽기(?)

 생활정보(건강,재무,음식)

 3B(Beauty, Baby, Beast)

 패러디
사용자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한 담당자를 선정하여 관리원칙
및 운영가이드를 기반으로 관리하고 운영되도록 해야함
고객         기업         조직구성

            제품 출시, 홍보    CEO
제품/서비스 개선
            제품 개선, 답변
                         홍보
기업/제품문의     문의사항 응대

            제품정보제공
  불만 문의                  개발
            소셜미디어 응대
              이벤트
  HR 문의                   CS
            제품관련 안내

   기타          기타        인사/
                         법무
제품 및 고객의 특성에 맞춰 운영주기, 포스팅시간, 포스팅 횟수를
조절하라.
5
      Social Media에
    기반하여 마케팅을 최적화
동양종합금융




“   타겟에 맞는 소셜 미디어를 최적화 하라
“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최적화 하라
“   고객이 반응할 수 있도록 구성하라
“   다양한 소셜 미디어 Tool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최적화하라
Magnum “The Magnum Dilemma”



“   소셜미디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이벤트를 기획하라
IKE “Facebook Showroom”



“   고객이 부담감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구성하라.
Tasti D-Lite




“   온/오프라인 및 매체를 연결하고 통합하라
6
    효과측정 및 고객반응분석을
       통한 FeedBack
산출지표             마케팅 기획의 목적 과 목표중심의 설계
         (Input)
계획



          과정지표            마케팅 단계별 프로세스에 의한 진행
실행   (Activity/Process)




         결과지표
         (Output)         마케팅 목적,목표 및 단계별과정 효과분석
측정



         성과지표
평가      (Outcome)         마케팅결과에 기업내 전략 성과 평가
Websites,   Data                              Analysis       Metrics             Reporting
Phones,     gathering           Data          tools                              Interface
etc.


            External Data
            • Usability
               studies                           W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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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a
            Back office/                        Analysis    • etc.
Youtube     System data                          Tool

            • Transactional
            • CRM
과정지표
                                   (Activity)                                    결과지표
          Inflow                                      Activity/Process           (Output)           Outf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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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i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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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출지표
        (Inp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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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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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족도
Source: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투자수익률을 측정할 수 있을까/MIT Sloan Management Review 2010.11
팔로우수(독자수) 4000명
클릭율(CTR) 0.4~4%
 (사용자 회사의 고객데이터 평균 가정 1%)
CPC단가 100원(검색광고 CPC단가 가정)


독자수 × 클릭율 × CPC

 4000(명) × 0.01(1%) × 100(월)= 4,000(원)




               1 Follower 당 1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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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uman , Communication and Marketing | Market C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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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 1. Social Media 마케팅 전략 마켓캐스트 대표 김형택 (trend@webpro.co.kr)
  • 2.
  • 3. 1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특징
  • 4. 소셜 미디어 마케팅(Social Media Marketing) 개방화되고 서로 연결돼 있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고객 접 점을 기반으로 관심사 및 정보공유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 악하는 한편, 고객과 열려 있는 대화로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일련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 5. 개인과의 관계를 기반으로 고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대화하는 Pull 커뮤니케이션
  • 6. 연결된 네트워킹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계를 확장해 나가는 확산 커뮤니케이션
  • 7. 2 소셜 미디어 마케팅 사례
  • 9. Following 요청형 RT 요청형 속보,중계형 사진,사연응모형 메이븐관리형 옴브즈맨형 기업 트위터 이벤트 활용
  • 10. Ford 2011 Explorer Reveal 페이스북 활용 브랜드 마케팅
  • 12. GAP 로고 GAP의 로고 디자인 피드백
  • 13. Westfield Valley Fair Toy Story 매장 방문 및 상품 판매연계 활용
  • 14. Parature KOHL'S 고객센터 및 기부 활용
  • 15. EsteeLauder Your Profile KARACHI MediaXpress Studio 프로필 메이크업 및 사진을 찍어드립니다.
  • 16. Nestle “Greenpeace Paml oil” 페이스북 위기관리가 필요
  • 17. Gmarket “후원SNS” 아름 다운 마음이 모여 기적을 만듭니다.
  • 18. Source: 소셜미디어 이슈대응 사례, 강함수 미도리의 온라인 브랜딩 블로그 빠르고, 솔직하게 핵심을 이야기하고
  • 20. -4,911% traffic increase from April to May - 144,843 video views with 162 comment - 1,500 tweets - 120 blog posts in one month - Tweets from Guy Kawasaki, Kevin Rose, and Jason Calacanis - 7 national TV mentions Grasshoppers 메뚜기 초콜렛 드셔보세요
  • 21. http://www.facebook.com/Starbucks http://twitter.com/Starbucks http://www.youtube.com/user/Starbucks http://mystarbucksidea.force.com/ http://www.flickr.com/groups/ starbuckscoffeecompany/ / Starbucks의 Social Media 전략 http://foursquare.com
  • 24. 고객 관계 구축을 통한 브랜드 강화
  • 25. Starbucks Barista badge 고객 접점을 기반한 매장방문 촉진
  • 26. 3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기획
  • 27. 고객과의 대화, 관계, 참여에 초점을 맞춰 Social 마케팅 전략수립
  • 28.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것은 기업의 전략 및 고객에 대한 이해가 최우선
  • 29. Feed Back 고객접점 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 목적 및 소셜 미디 측정 및 및 마케팅 운영 방법 커뮤케이션 방향성 수립 어자원파악 효과분석 채널 구축 설정 최적화 얻고자 하는 기존의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의 성격 관계형성 및 고객커뮤니케이션 측정을 정확한 가치를 자원에 관한 분석이 및 고객관계 구축형성 대화중심의 및 고객반응 유도를 통한 마케팅 명확히 설정 선행 특성 파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위한 Social Media 전략 효과분석 채널 구축 과 운영지침설계 커뮤니케이션최적화
  • 30. 1 기업이 얻고자 하는 목적과 방향성 수립
  • 31. 고객소통과 정보공유 수단으로 활용 Source:기업 소셜 미디어 운영 현황 조사 . 2010.07
  • 32. 기업 및 제품홍보 브랜드인지도강화 고객서비스채널 이벤트 및 프로모션 고객관계형성 고객협력채널
  • 36. 2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기존의 소셜미디어 자원파악 선행
  • 37. 소셜미디어 자원은 기존 회사가 운영하는 회사 홈페이지 뿐만 아 니라 자사 직원의 소셜미디어 활용, 외부 브랜드 커뮤니티 및 개 설 까페, 상품의 리뷰페이지, 개설 블로그 및 관계구축 현황까지 면밀하게 분석
  • 38. 사이트 가입 구분 채널 주요구성 주요메뉴 운영구성 관계연결 명 회원수 Home Corporate page Brand Café Commun ity 기타 Corporate Blog Brand Twitter Micro Blog Metoday Facebook Youtube SNS Flickr 기타 마케팅/홍 보 Review 제휴
  • 39.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운영조직 및 Story 와 커뮤니케이션 방식 커뮤니케이션메이커
  • 40.
  • 41. 3 소셜 미디어 성격 및 고객관계구축 형성의 특성을 파악하여 마케팅 채널을 구축
  • 42.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특징 분석 채널 주요 특징 주요 활용 마케팅Tool 구독중심의 정보채널 기업소식 및 상품소개 RSS 다양한 디지털 컨덴츠 기록 관련 정보 제공 덧글 검색친화적인 환경 40% 기업 및 제품 스토리 입소문 위젯 확장이 용이해 소셜 Base Camp로 활용 대화중심의 고객커뮤니케이션 채널 기업소식 및 상품소개 Follwer 관계를 통한 고객 관리 관련 정보 제공 Following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빠른 고객문의 대응 RT 대화 중심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이벤트 진행 Out Link  다양한 이벤트 진행 가능  고객대화 채널 활용 50% 페이지를 통한 고객관계 형성 채널 기업소식 및 상품소개 Fan 친구맺기를 통한 관계형성 기업 및 제품 브랜드 구축 Page 대화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이벤트 진행 Like 다양한 App 이용 활용 가능  고객대화 채널 활용 Application 회원 및 타서비스 연동 활용 30%  고객참여 중심 활용 Subscribe 동영상 중심의 미디어 채널 기업소식 및 상품소개 Source  펌을 통한 공유 진행 광고 및 UCC 제공 Link 20% 입소문 채널 활용 덧글 Source: marketcast
  • 43. Source: Corporate Social Media Study 2010.10
  • 44. Source: Corporate Social Media Study 2010.10
  • 45. Share Mob Watch 1,272
  • 46. Profile & Fan Page Your Handle: ___________________ Your Fan Page’s name: Brand-friendly, keyword conscious Profile, 160 characters or les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ts role, positioning, & purpos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Your Blog’s Top 5 Categorie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Pages in Your Core Site Map 4.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e. Home, About, Contact, Products, Services, Events, Press, etc.) 5.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Your Fan Page’s name: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ts role, positioning, & purpose: 3.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47. 4 커뮤니케이션 방법 및 관리 운영방법 설정
  • 48. 소셜미디어는 관계를 형성하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친근하고 대화하는 형태의 커뮤니 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함
  • 49. 1.먼저리서치 및 경청하라 2.대화 및 소통을 통한 관계를 형성하라. 3. 친숙하고 사람냄새 나도록 하라. 4. 고객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라. 5. 대화, 전달, 지원 등의 커뮤니케이션 구성을 명확히 하라 6. 덧글, RT 를 적절히 활용하라. 7. 하루에 3~5개 이내로 포스팅 하라. 8.포스팅시 문장 구성, 어투, 맞춤법, 오자탈자 등을 점검하라 9. 브랜드와 연관된 키워드를 제공하라. 10. 고객들이 참여하고 공유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라 11. 다른 소셜 미디어와 연동하라. 12. 고객이 공유하기 쉽도록 구성하라.
  • 50.  이슈/시기성  최고/최대  추천(명소,맛있는,음악등)  하는방법~~/~~(몇)가지 / 비법  추억/감성자극  신기/엽기(?)  생활정보(건강,재무,음식)  3B(Beauty, Baby, Beast)  패러디
  • 51. 사용자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한 담당자를 선정하여 관리원칙 및 운영가이드를 기반으로 관리하고 운영되도록 해야함
  • 52. 고객 기업 조직구성 제품 출시, 홍보 CEO 제품/서비스 개선 제품 개선, 답변 홍보 기업/제품문의 문의사항 응대 제품정보제공 불만 문의 개발 소셜미디어 응대 이벤트 HR 문의 CS 제품관련 안내 기타 기타 인사/ 법무
  • 53. 제품 및 고객의 특성에 맞춰 운영주기, 포스팅시간, 포스팅 횟수를 조절하라.
  • 54.
  • 55. 5 Social Media에 기반하여 마케팅을 최적화
  • 56.
  • 57. 동양종합금융 “ 타겟에 맞는 소셜 미디어를 최적화 하라
  • 58.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최적화 하라
  • 59. 고객이 반응할 수 있도록 구성하라
  • 60. 다양한 소셜 미디어 Tool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최적화하라
  • 61. Magnum “The Magnum Dilemma” “ 소셜미디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이벤트를 기획하라
  • 62. IKE “Facebook Showroom” “ 고객이 부담감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구성하라.
  • 63. Tasti D-Lite “ 온/오프라인 및 매체를 연결하고 통합하라
  • 64. 6 효과측정 및 고객반응분석을 통한 FeedBack
  • 65.
  • 66. 산출지표 마케팅 기획의 목적 과 목표중심의 설계 (Input) 계획 과정지표 마케팅 단계별 프로세스에 의한 진행 실행 (Activity/Process) 결과지표 (Output) 마케팅 목적,목표 및 단계별과정 효과분석 측정 성과지표 평가 (Outcome) 마케팅결과에 기업내 전략 성과 평가
  • 67. Websites, Data Analysis Metrics Reporting Phones, gathering Data tools Interface etc. External Data • Usability studies Web- Blog • Lifestyle data specific • Competitor Analytics • Page views data Tool • etc. • Visits • Unique users Tool- Facebook Site Data: specific Single data Web + • Log files pool (data Other • Referring URLs Analysis warehouse) Data and • Page tag data or multiple Analytics • Conversion rates Reports Integrated separate Tool Twitter e.g. • Network data pools • Response rates intranet traffic data • Path analysis Data Back office/ Analysis • etc. Youtube System data Tool • Transactional • CRM
  • 68. 과정지표 (Activity) 결과지표 Inflow Activity/Process (Output) Outflow High High Customer Channel Service Activity Ratio Visitor SNS Contents Click Reach Ratio -Blog/FB/Twitter Unique Use - Youtube/Etc Community Lead Click Ratio Volume Log-in Visitor Brand Page Commerce Sales Acquisition Ration Profile Search Engin Repeat Conversion Ration  E-mail  Sales Ration 산출지표 (Input) ROI/증가율/도달율/기여도/효과율/점유율 Low Day Time 성과지표 Month (Outcome)
  • 69. 양적 지표 질적 지표 ROI지표 증가율 방문자수 방문자 유입경로 도달율 댓글, 트랫백, RT 댓글, 트래백 성향 기여도 Fan, Like, Follwoer 수 Follow 구성 효과율 스크랩수 이용자들의 언급횟수 및 점유율 채널구독자수 내용 판매율 만족도
  • 70. Source: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투자수익률을 측정할 수 있을까/MIT Sloan Management Review 2010.11
  • 71. 팔로우수(독자수) 4000명 클릭율(CTR) 0.4~4% (사용자 회사의 고객데이터 평균 가정 1%) CPC단가 100원(검색광고 CPC단가 가정) 독자수 × 클릭율 × CPC  4000(명) × 0.01(1%) × 100(월)= 4,000(원) 1 Follower 당 1원
  • 72.
  • 73. URL: www.marketcast.co.kr E-mail: trend@webpro.co.kr Twitter: @youforyou Facebook: facebook.com/trendcast Mobile: 010-2354-6865 Human , Communication and Marketing | Market Cast